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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취창업 지원 기관 국민대학교는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성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영대학 취창업 지원실과 경력개발지원단이 있다. 두 기관은 재학생들의 취창업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운영 중인 프로그램과 방향성에 대해서는 차별점이 존재한다. BizOn에서는 국민대학교의 두 가지 취창업 지원 기관을 소개하고 비교해 보고자 한다. 경영대학 취창업지원실 ▲ 경영대학 취창업지원실 내부 사진 (출처:국민대학교 경영대학 홈페이지) 취창업지원실은 경영대학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경영대학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2012년에 개설된 취창업지원실은 경력개발지원단보다 역사가 깊은 만큼 경영대학만의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2학기에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엔 ‘연결고리’와 ‘코칭 페스티벌’을 주목해볼 수 있다. 연결고리는 현업에 종사 중인 경영대학 동문 선배가 멘토가 돼 선후배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선배와의 고민 상담을 통해 재학생들이 진로 및 인생에 관한 조언을 얻고 사회 진출에 한발 다가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동문과 직접 연결해 주는 프로그램은 국민대학교에서 찾아보기 어려워 취창업지원실만의 장점을 담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칭 페스티벌은 동문이 멘토가 되는 연결고리와 다르게, 진로 관련 전문가가 멘토가 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연결고리는 동문과의 연결이 중점이지만 코칭 페스티벌은 전문 지식과 경험 전수가 목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취창업지원실 김연희 팀장은 경영대생만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기에 경영대 맞춤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며, 스낵바도 운영 중이니 학생들이 언제든지 와서 자유롭게 공부와 토론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취창업지원실에서 이루어지는 취업 정보는 취창업지원실 외부 게시판과 경영대 공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다. 또한 취창업지원실의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운영시간 중 맞춤형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경력개발지원단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지원단에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진로와 취업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1대1 맞춤 컨설팅을 지원한다. 대학 생활을 하며 겪는 다양한 일에 관한 해답을 제시하고 학생에게 맞는 직종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회사 지원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여러 비교과 프로그램을 소개해 취업에 필요로 하는 스펙등을 쌓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력개발지원단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일본 취업 준비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한 ‘취업 대비 진로 특강 코치’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주관하는 청년고용정책 골든벨이 있다. 마지막으로 현장실습지원센터는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회사에 들어가기 전 인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각 학생에게 맞는 인턴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직종 또는 원하는 회사의 인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경력개발지원단 관련 담당자는 취업을 고민하거나 취업 관련 스펙 등을 쌓고 싶지만 정보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경력 개발 지원단에서 도움을 받아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경력개발지원단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홈페이지는 24시간 운영중이다. 또한 토익, 토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 어학 및 자격증과 관련된 책도 대여가 가능하니 책 구매가 부담스러운 학생이라면 이용해 보자. 기자 이준행(24) 김성민(23) BizOn Online Newsletter Vol.77 (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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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U X TUIT 다지인씽킹 해커톤 우즈베키스탄에서의 학술교류 여름 방학이 끝나갈 무렵인 지난 8월 말, 경영정보학부생들은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났다. 8월 24일(토)부터 8월 31일(토)까지 일주일간 타슈켄트에 머무르며 ‘KMU X TUIT 디자인씽킹 해커톤’에 참가했다. 총 12명의 경영정보학부생이 선발됐으며, 1학기에 학부 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고 디자인씽킹 5단계를 공부한 학생들에 한해 모집이 이뤄졌다. 해커톤은 8월 26일(월)부터 29일(목)까지 4일간 개최됐다. 6인 1조로 구성됐으며, 경영정보학부생 4명과 TUIT(타슈켄트정보통신대학교) 학생 2명이 한 팀을 이뤘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한 이번 해커톤은 디자인씽킹 5단계를 따라 진행됐다. 디자인씽킹 5단계는 1단계 공감하기, 2단계 문제정의, 3단계 아이디어도출, 4단계 프로토타입, 5단계 테스트 순이다. 일반적인 기존의 프로젝트 방식과 달리 강의실에서 벗어나 직접 우즈베키스탄 거리를 돌아다니며 문제점을 발굴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나갔다. ▲ 현지인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디자인씽킹 1단계인 ‘공감하기’ 과정을 위해 현지 여성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어디를 가더라도 아이들로 가득하지만, 이들을 위한 이유식의 개념이 자리잡혀있지 않음을 발견했다. 인터뷰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생성형 AI 기반 맞춤형 건강 이유식 배달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프로토타입 구현을 위해 UI 디자인 툴인 피그마(Figma)로 애플리케이션의 UI/UX를 디자인했으며, 거대언어모델 LLaMA(Large Language Model Meta AI)를 이용해 직접 생성형AI 챗봇을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단계에서는 실제 사업 가능성을 살피기 위해 현지인들의 반응을 살폈다. 아이를 데리고 있는 여성들에게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보여주며 인터뷰를 진행했고, 인터뷰이 중 80%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시간 외에 경영정보학부생들끼리 회의할 때면 팀원들과 호텔 수영장에 위치한 카바나에서 노트북을 들고 만났다. 수영장이 보이는 여유로운 공간에서 노래를 들으며 서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했다. 또, TUIT학생들과는 영어로 대화해야 했기 때문에 사소한 대화라도 영어로 이야기 나누며 영어실력도 키우고 팀원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 TUIT 우즈베키스탄 보낸 일주일은 프로젝트 역량 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해를 넓히는 시간이었다. 둘째 날 타슈켄트 가이드 투어에서는 이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적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이 이슬람교를 믿지만, 보드카를 즐기거나 여성들이 히잡을 쓰지 않거나 등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졌다. 모스크에 전시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코란은 종교적 유산을 중요시 여기면서도 조화롭게 이뤄진 자유로운 일상이 이 나라만의 독특함으로 다가왔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Magic City’에서는 투어 기차를 타고 여유를 즐기기도 했다. 가이드 투어를 통해 현지에 대한 이해할 수 있던 시간이었다. 넷째 날에는 TUIT를 견학했다. 정보통신대학답게 도서관 벽면에 Python, SQL, R 등 컴퓨터 언어 도서들이 전시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강의실과 도서관을 돌아다니며 교내에 있는 미디어센터에는 방송국을 연상케 하는 대형 스튜디오와 촬영 장비들이 있었다. 팀원들과 녹음부스, 크로마키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겼다. 여가시간에는 호텔 수영장에서 수영하거나 타슈켄트를 여행했다. 습도가 낮아 30도의 기온에도 한국보다 쾌적했던 타슈켄트의 날씨는 여행하기에 최적이었다. 그 순간만큼은 잠시 프로젝트를 잊고 도시의 활기와 자유로움을 만끽했다. TUIT학생들과 ‘Ice City’에 방문해 스케이트도 타고, 쇼핑몰에 있던 포토부스에서 함께 사진도 찍었는데. 처음 사귄 외국인 친구와 함께한 소중한 시간이었다. 학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그 나라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해외 프로그램의 매력이다. 직접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비스니스모델을 개발하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 경험을 쌓고, 많은 배움이 있던 소중한 기회였다. 열심히 임한 결과로 대상을 수상하게 돼 뿌듯하고 기쁘다. 우즈베키스탄에서의 일주일이 즐거운 추억으로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다. 기자 구신희(22) BizOn Online Newsletter Vol.77 (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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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가을 축제 'BPM', 성황리에 마무리 3일간의 청춘과 낭만의 기록 국민대학교의 가을 축제 ‘BPM’이 지난 9월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 3일간 진행됐다. 1년 만에 돌아온 이번 축제는 많은 학생들의 기대를 모았고, 축제의 시작부터 끝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워졌다. ‘BE P( ) MOMENT, BUT WHAT IS YOUR P( )?’라는 슬로건 아래 펼쳐진 이번 축제는 '청춘, 낭만, 소속감'을 중심으로 기획됐으며, 학생들이 각자의 순간을 자유롭게 해석하며 즐길 수 있도록 했다. 'P( )'를 찾는 여정은 청춘의 낭만과 소속감을 극대화하며, 축제를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게 만들었다. 대운동장에 마련된 피크닉존에서는 학생들이 돗자리를 빌려 자유롭게 축제를 즐길 수 있었고, 경영대학을 비롯한 여러 단과대학의 부스들이 낮부터 밤까지 운영되며 즐거움을 더했다. Acnes, 레드불, 신세계사주타로와 같은 외부 부스들도 학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으며, 특히 오꼬노미야끼, 화덕 피자, 소고기 불초밥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던 푸드트럭은 긴 대기 줄을 형성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 푸드트럭 줄을 서고 있는 학우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본무대 공연은 첫째날과 둘째날에 진행됐다. 학생들이 준비한 무대부터 유명 아티스트들의 공연까지 이어지며 축제의 열기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첫날에는 카더가든, 유다빈밴드, 권은비, 창모가 무대에 올라 학생들의 환호를 받았고, 둘째 날에는 tripleS, 민경훈, 체리필터, 박명수가 축제의 밤을 더욱 뜨겁게 만들었다. 학생들은 열정적인 무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았다. ▲ 무대를 즐기고 있는 학우들 12일(목), 축제의 마지막 날은 조금 다른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날은 무대 공연 대신 국민대학교 최고의 선수들이 모여 농구와 축구 경기를 펼치는 ‘북악리그 올스타전’이 열렸다. 학생들은 경기장에서 선수들을 응원하며 축제의 마지막을 만끽했다. 다만 예정됐던 영화제는 우천으로 인해 취소되면서 아쉬움을 남겼으나, 학생들은 지난 3일간의 축제에서 얻은 추억과 즐거움으로 충분히 만족하는 듯 보였다. 축제 기간 동안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했다. 특히, 축제의 드레스코드였던 '데님'은 학생들이 저마다의 스타일을 뽐낼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축제를 위해 기획된 패션브랜드 ‘노매뉴얼’과의 콜라보 굿즈는 축제 시작 전부터 큰 관심을 받았으며, 빠르게 매진되면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 외에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들도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경영관 앞 상설거리에 마련된 '초크존'에서는 학생들이 분필을 사용해 거리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축제 현장은 더욱 화사해졌다. 북악관 앞 민주광장에서는 액티비티존이 운영되어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매일 진행된 토크쇼는 큰 관심을 끌었다. 첫날에는 '육튜브'를 운영하는 유튜버 육청호, 둘째 날에는 의류 브랜드 ‘도프제이슨’의 신윤철 대표, 마지막 날에는 국민대학교 출신이자 ‘환승연애2’ 출연자로 잘 알려진 유튜버 정규민이 참여해 학생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 경영관 앞 상설거리 초크존 3일간 이어진 국민대학교 가을 축제 ‘BPM’은 학생들에게 다시금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어주었다. 공연장에서의 환호성, 부스에서의 즐거움,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한 추억 등은 각자의 기억 속에 소중히 새겨졌을 것이다. 비록 축제는 끝났지만, 학생들의 마음속에는 ‘BPM’의 열정과 활기가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으며, 이 에너지가 앞으로의 학기와 생활 속에서도 계속 이어지길 기대하겠다. 기자 이동현(21) BizOn Online Newsletter Vol.77 (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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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부 학술제 학술의 새로운 시작, 그 발돋움 9월 6일(금), 경영관 301호에서 경영학부 학술제가 진행됐다. 경영학부 학생회 ‘SURF’의 주최로 경영학부 소속 학회인 사회과학회, 마루한, 떼울림, 어울림, 열끼, 한사위가 모두 참여했다. 이번 학술제 주제는 ‘대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였다. 심사 기준은 편의성 30점, 창의성 20점, 실현 가능성 20점, 사회 기여도 10점, 발표 20점으로 구성됐다. 발표는 팀마다 10분이였으며 각 학회의 발표 이후에 Q&A가 진행됐다. 각 학회마다 준비한 신박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함께 알아보자. 떼울림 유학생의 한국 적응을 돕기 위해 다문화 전문 법인으로 유학생을 지원해주는 어플 ‘글로브’를 발표했다. 해당 어플은 유학 생활에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랫폼 비즈니스인 글로브는 많은 수의 학생들이 계속해서 교류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이로 인해 유학생이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줄이는 등의 다양한 기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유학생 유입, 적응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을 받았다. 사회과학회 대학생들이 생활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학교 생활에 대한 어려움인 것으로 판단해 대학 생활에 대한 유용한 정보 제공 및 멘토 멘티 시스템 제공을 목적으로 한 앱 ‘CCC’를 개발했다.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진로와 관련된 고민들을 해결함으로써 조금 더 학생들이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설정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더욱 진로에서 빛날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대학생에게 꼭 필요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어플이라는 심사평이 있었다. 어울림 어울림은 대학생들이 공부를 할 공간이 부족하기에 원가가 저렴한 폐컨테이너를 활용한 공간을 충원전략으로 큐브라는 앱을 제시했다. 큐브를 통해서 대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해 대학생들에게 이점을 마련. 대학생들의 세미나실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원가 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원가 절감, 공간 마련등의 이점이 효과가 좋을 것이라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열끼 열끼는 대학교 내 어떤 건물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하기 위해 ‘아토’라는 앱을 제시했다. 아토는 대학 신입생이 학교에 있는 지형지물에 대한 위치를 자세하게 알 수 있고 교수님에 관한 족보 등 학교 생활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어플이다. 학생들의 적응에 있어 목적을 두는 어플이다. 또한 교재 구매에 많은 비용을 소모하는 학생들에게 대학 교재 전자 스캔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최대한 금전적인 부담을 줄여준다. 여러 효율성적인 측면에서 높은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심사받았다. 한사위 한사위는 학생들에게 미션을 부여해 하나씩 미션을 해결하고 최종적으로 대학생활에 유용한 미션을 클리어하며 친환경적인 활동을 독려하는 어플을 구성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적인 부분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줌과 더불어 대학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목적을 가진 어플이다. 자연과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챙길 수 있는 어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마루한 공동 구매를 목적으로 한 마루한의 어플은 자취생들이 대부분인 대학생들에게 공동구매와 더불어 외식에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어플을 구상했다. 구매 과정에서 들어가는 유통, 원가 관련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구매하는 비용의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대학생들에게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인 비용 절감에 목적을 둔 어플이다. 원가 절감, 학생들에게 큰 접근성등의 이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여섯 학회의 발표 모두 마친 후 시상이 이뤄졌다. 1등은 열끼 학회, 2등은 마루한 학회, 3등은 어울림 학회가 수상했다. 참여해준 모든 학회에게 수고의 인사를 보내며 앞으로도 경영학부의 발전을 BizOn이 함께 응원하겠다! 기자 김성민(23) BizOn Online Newsletter Vol.77 (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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