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On Job On #2

세 가지 공모전 정보를 한 번에!


새로운 학기를 시작하기 위해 바쁘게 준비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학기의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짙게 물들었던 가로수들도 어느새 앙상한 나뭇가지를 드러냈고, 올해도 단 몇 주만을 남겨두고 있다. 학우들도 한 해를 보내는 아쉬운 마음과 함께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얼마 남지 않은 종강과 기말시험에 대한 고민을 하는 학우들도 있을 것이고, 종강 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며 미리 계획하고 있는 학우들도 있을 것이다. 다양한 고민들 중에서도 다가올 새해를 앞두고 앞으로의 진로 및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학우들을 위해 BizOn이 세 가지 공모전 정보를 준비했다.


▲ 제7회 파크랜드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 포스터 (출처: 파크랜드 홈페이지)


1. 제7회 파크랜드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

패션 산업 쪽으로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우들이라면 눈여겨봐야 할 공모전을 소개한다. 남성 정장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 파크랜드에서는 매년 사단법인 한국 마케팅학회, 사단법인 한국 소비자학회와 공동으로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을 주최한다. 올해 응모 주제는 “ALL NEW PARKLAND, ALL NEW STRATEGY: 파크랜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마케팅 이노베이션”이다. 내년인 2023년, 창립 50주년을 맞는 파크랜드를 위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의 새로운 미래가 될 비즈니스, 제품 등에 대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이를 위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12월 31일까지 PPT 또는 PDF 파일 30장 이내로 이 내용을 포함한 전략 제안서를 제작하여 제출하면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전략 제안서의 형식이나 내용 구성 상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하니,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있는 학우들이라면 본인의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재학생과 휴학생 모두 참가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을 꾸려 참가할 수 있으니 팀을 이루어 출품해 보는 것도 좋겠다. 상금 300만 원이 주어지는 대상을 비롯하여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및 입선작까지 총 20팀(개인)에게 1,000만 원의 시상이 예정되어 있으며, 장려상 이상 수상자들에게는 파크랜드 입사 시 가산점도 부여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학우들은 꼭 도전해 보길 바란다.


▲ 한국부동산원 홍보 콘텐츠 공모전 (출처: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


2. 한국부동산원 홍보 콘텐츠 공모전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이라면 주목해 볼 만한 공모전이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고, 부동산 소비자 권익 보호와 부동산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부동산원에서 현재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공모 분야는 이미지와 영상으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출품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총 세 가지로, 첫 번째 주제는 ‘TO BE 한국부동산원’이다. 한국부동산원의 미션과 비전, 주요 사업 내용을 소개하면 된다. 이는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제작하면 된다. 두 번째 주제는 ‘한국부동산원의 ESG 경영’이다.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 등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한국부동산원을 홍보 자료를 통해 잘 표현하면 된다. 특히나 요즘 반 ESG 운동과 더불어 ESG 경영이 다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라면 이 주제를 선택해 봐도 좋겠다. 마지막은 자유 주제로, 앞의 두 주제와 상관없는 기타 자유주제로도 출품할 수 있다. 이미지 부문 최우수상 200만 원, 영상 부문 최우수상 300만 원 등 총 7팀에 1,000만 원이 상금이 수여되니 본인의 역량을 펼치고 싶은 학우들은 12월 12일까지 지원해 보자. 


▲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RTI) 콘텐츠 공모전 (출처: 국세청 홈페이지)


3.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RTI) 콘텐츠 공모전

정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의 폐업과 실업률 증가라는 위기 상황에서 공적 보호 체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임금근로자 대상이던 고용보험 제도가 모든 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전 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을 추진했다. 고용보험 가입 기준을 근로시간에서 소득으로 변경하여 일용직이나 특수고용직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돕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작년 7월부터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RTI)가 시행되고 있다. 이 RTI 제도의 시행 1주년을 맞아 많은 국민들에게 RTI 제도를 홍보하고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관련 아이디어를 콘텐츠로 표현하는 공모전을 진행하는 중이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총 세 가지이다. 먼저 숏폼 영상 분야는, 1분 이내의 숏폼 형식 영상으로 장르 무관하게 RTI 제도와 관련된 스토리로 순수 창작 콘텐츠를 제작하면 된다. 다음으로 일반 영상 분야는, 역시나 장르 무관하게 RTI 제도와 관련된 스토리로 20분 이내의 순수 창작 콘텐츠를 제작하면 된다. 마지막으로는 RTI 제도를 잘 표현하고 그 중요성을 잘 부각할 수 있는 슬로건을 출품하는 슬로건 분야가 있다. 개인 또는 팀 별로 분야 상관없이 최대 5점의 콘텐츠 공모가 가능하지만, 다수의 콘텐츠를 공모할 경우 중복 수상은 불가하다. 공보 분야 별 1위 각 1인(팀)에게는 상금 200만 원 및 상패가 수여되고, 이 중 다시 대상을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이 추가로 시상될 예정이니 RTI 제도와 정부 복지 혜택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은 12월 6일까지 작품을 제출해 보자.


길가를 뒤덮었던 낙엽들도 어느새 흔적 없이 사라지고 있고, 이제는 그 자리를 채워 줄 하얀 눈이 기다려지는 시기이다. 이번 Job On이 올해도 바쁘게 달려온 학우들의 진로 고민과 미래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한 해 동안 수고한 자신에게 스스로 격려와 박수를 보낼 수 있는 연말이 되기를 BizOn이 진심으로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