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에 뛰어드는 기업들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으로 진출하는 유통업계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2030세대를 겨냥한 NFT를 활용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인정하는 토큰을 의미한다. NFT 마케팅의 장점은 제작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실패해도 크게 타격을 입지 않아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유통기업들이 젊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자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NFT에 뛰어드는 기업들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 (좌) 롯데의 벨리곰, (우) 신세계그룹의 푸빌라 (출처: 한국일보)


롯데홈쇼핑은 자체 캐릭터 ‘벨리곰’을 활용하여 NFT를 발행, 벨리곰 NFT에 멤버십 혜택을 연계하였고 등급에 따라 식음료 교환권부터 롯데 시그니엘 숙박권 등을 제공했다. 특히 벨리곰 NFT는 120만 명의 SNS 구독자를 보유한 벨리곰의 높은 인기와 멤버십 혜택이라는 실용성을 보유하여 완판되는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재판매 과정에서 가치가 오르는 NFT 특성과 달리, 벨리곰 NFT는 재판매를 지원하지 않아 아쉽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롯데홈쇼핑 측은 사업 초기라서 아직은 수익보다 안정성에 집중하는 중이며 차후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NFT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도 자체 캐릭터인 '푸빌라'를 활용해 NFT 1만 개를 11만 원대에 발행하였는데, 발행 1초 만에 완판되었고 NFT 플랫폼에서 3,000만 원이 넘는 금액에 거래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해당 NFT도 6가지 등급에 따라 신세계백화점 라운지 입장 등의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였다. 한편, 신세계그룹의 쓱닷컴(SSG닷컴)에서는 명품의 정품 보증 방법으로 NFT를 도입해 SSG 개런티를 제공한다. SSG 개런티는 일종의 디지털 보증서인데, 상품정보와 구매 이력 등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하여 복제나 위변조를 막아준다. 이는 가품 논란이 많은 온라인 명품 구매 업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구매 유인책이 될 것이라 평가된다.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은 NFT, 메타버스 등의 ICT 기반 사업을 전담하는 미래 영업전략팀을 신설하여 디지털 자산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 영역을 넓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 GS25 유니폼 입고 있는 메타콩즈 캐릭터 (출처: 한겨례)


젊은 세대가 주 소비자층인 편의점 업계에서도 NFT 발행에 공을 들이고 있다. GS25를 운영하는 지에스리테일에서는 국내 NFT기업인 메타콩즈와 협업하여 GS25 유니폼을 입고 있는 캐릭터를 NFT로 발행하였고, 해당 NFT는 거래 플랫폼에서 2천만 원에 거래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세븐NFT를 발행하였는데 콘텐츠 가치만을 소유하는 것을 넘어 실제 화폐가치를 지닌 코인 기능을 탑재한 것이 다른 NFT와의 차이점이다. 해당 NFT는 가상화폐인 클레이(Klay)가 적립돼있어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가 가능하다.


과거에는 NFT를 일회성 광고용으로만 발행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면, 지금은 NFT 기반의 고객 커뮤니티를 구축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NFT가 희소성과 가치를 가지려면 고객들을 유인하고 관심이 유지될 수 있도록 작품의 세계관이나 스토리텔링을 구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기업의 경우에는 NFT가 인기를 끌고 타 경쟁사와의 경쟁으로 인해 떠밀려 일차원적으로 동참하는 상황들도 나타나고 있다. NFT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이미지로 NFT를 반복적으로 만들기보다는 각 사업 특징에 알맞은 상품 개발과 사업 모델을 고민해야 함을 유념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제 유통업계에서의 NFT는 단순히 고객에게 경품처럼 나눠주는 수준이 아닌 메타버스 쇼핑 환경 구축을 위한 중간 관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마케팅에 있어서 NFT는 브랜드 커뮤니티와 팬덤 구축의 핵심 역할로 작용하고 있다. NFT 비즈니스를 통해 기업의 스토리텔링이나 가상의 세계관이 브랜드에 덧입혀지는 경우,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는 기회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NFT는 우리 삶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변화할지 BizOn과 함께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