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On Job On #8

경영대학 국제교류 프로그램


지난 BizOn Job On에서는 국민대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학생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대학생의 로망을 꼽으라 한다면 단연 해외 활동을 빼놓을 수가 없다. 언어 실력 향상은 물론이고, 외국인 친구들도 만날 수 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은 많은 학생이 매력적으로 여기는 활동 중 하나이다. 이번 Job On에서는 경영대학에서만 누릴 수 있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에서는 교환학생부터 해외 인턴십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비록 코로나19의 여파로 불가피하게 일부 프로그램은 취소되거나 2학기로 연기된 상황에 있지만, 그 외의 프로그램들은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에 있다.


국제교류 설명회

먼저는 국제교류 설명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과거에는 프로그램별로 부스를 설치하여 국제교류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서 기참가자들과 함께 상담을 제공하였다. 현재는 코로나19를 고려하여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인터뷰 영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특히나 이번 국제교류 설명회에서는 코로나19를 이겨내고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다녀온 학생들의 인터뷰 영상이 담겨있으니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할 생각이 있는 학생이라면 꼭 시청하길 바란다.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 'KMUBIZ' 채널이나 경영대학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 국제교류 설명회 영상 (출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홈페이지)


K-Valley 인턴십

K-Valley 인턴십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1년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며 Uniquify, Xeltek, Green Circuit, USK Manufacturing 등의 기업들과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1년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한 학기는 현장실습 학점으로 인정되지만(최대 15학점), 다음 학기는 휴학이 필수로 요구된다. 지원 자격은 5~7차 학기인 경영대학 재학생이어야 한다. 보통 K-Valley 인턴십은 8월에 진행되고 모집공고는 해당 연도 학기 초에 나오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학기 초에 인턴십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참가자 선발은 서류 전형을 시작으로, 1차 면접(경영대학 심사위원 면접)과 2차 면접이(기업 담당자 화상면접) 진행된다. 2021년도 K-Valley 인턴십은 2학기 중에 계획되어 있고(2021.07), 모집공고는 4월 중순 나올 예정이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스페인 앱솔루트 인턴십

스페인 앱솔루트 인턴십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앱솔루트 협력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 후, 기간에 따라 본교 학점으로 인정되는 프로그램이다. 2021년 1학기에는 선발이 취소되어 2학기에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2021.08) 스페인 앱솔루트 인턴십은 약 4개월~5개월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현장실습이 연계되어 최대 18학점까지 인정되고 장학금도 500만 원 정도 지원된다. K-Valley 인턴십과 같이 앱솔루트 인턴십도 경영대학 소속의 5~7차 학기 재학생만 참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은 폭넓은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경영대학에서는 국민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자체적으로 ‘경영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NS Global, 한국무역협회, 탐브라운, 미한국상공회의소, 하이라이프 등의 기업들과 현장실습이 연계된 ‘K-NewYork 인턴십’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소속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하는 ‘K-글로벌버디’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2학기에는 한국어로도 활동할 수 있는 ‘상해 임시정부 루트 탐방’과 ‘베한경’(베트남에서 한국어로 경영학을 가르치자)의 모집이 공고될 예정이니 외국어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도 걱정하지 말고 참가해보도록 하자.


자기계발도 하고 해외에서의 삶도 경험해보고 싶다면,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해보기를 권한다. 어쩌면 취업하기 어려운 요즘 시기에, 해외 활동은 취업 가능성을 높여주는 경쟁력 있는 스펙이 되어 줄지도 모른다한편, 아직 코로나19 때문에 참가하기가 망설여진다면 미리 언어를 공부해서 앞으로의 해외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속히 정상화되어 경영대의 많은 학우분이 참여하기를 희망하며, 모두가 멋진 대학 생활을 하기를 BizOn이 응원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