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아쉬운 교내활동을 대신할 대외활동들

언택트 시대에 대외활동으로 스펙 쌓자!


2020년 1학기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과는 다르게 Zoom을 비롯한 가상대학 비대면 수업을 하며 학교에 가지 않았다. 2020년의 겨울방학도 훌쩍 지나, 어느새 2021년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그동안 학교에 갈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많은 교내활동이 제약을 받았는데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취소되었거나 할 수 없었던 교내활동들이 재개될지 더욱더 미지수다. 이에 다양한 교내 활동을 하지 못할 학우들을 위해 이를 대신할 여러 새 학기 대외 활동을 소개하려고 한다.


1. 제5회 소비자 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 소비자 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 (출처정거래위원회)



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회 소비자 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은 소비자 지향적 개선이 필요한 법령 및 제도의 개선방안을 공모주제로 개인 혹은 팀(대표자 포함 5인 이내)으로 참여 가능한 공모전이다. 법이나 제도의 미비로 인하여 소비생활에서 느낀 불편한 점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5월 30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 A4용지 3매 내외의 부담이 적은 분량의 과제 제안서를 공모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주제 적합성과 참신성(아이디어) 등을 고려하여 1차 심사 결과 상위 48건의 과제(최종 수상자의 3배수)를 뽑아 2차 심사를 통해 최종 시상팀에게 시상한다. 소비자의 권리나 이익을 제한하는 법령과 제도를 소비자 입장에서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주저 없이 지원하면 좋을 것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2021년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출처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과 국토교통부가 주최ㆍ주관하는 ‘2021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는 부동산산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국민 실생활에 편의성을 높여주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ICT 및 공유경제를 활용한 부동산 이용, 관리 등 부동산 신사업 분야도 포함할 수 있다. 정부의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과 한국부동산원 생산 공공데이터 등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나 서비스 제안을 장려한다. 부동산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개인 또는 팀 단위로 5월 3일까지 참가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된 15개 팀에 대해 BM 스케일업, 사업 계획서 작성 방법, 투자유치 전략 등 팀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창업캠프와 멘토링도 지원할 예정이다. 다른 공모전에서 찾아볼 수 없는 팀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단순히 공모에서 멈추지 않고 참가자 스스로 기회를 넓힐 수 있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만의 장점이다. 특히 창업캠프는 5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진행하며 팀당 1~2명까지 참여 가능하며, 성공 프롭테크 기업가 강연과 더불어 스타트업 필수 경영 지식 및 상담을 경험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부동산원을 참고 바란다.


3. 제1회 유튜버 콘텐츠 서바이벌


▲ 유튜버 콘텐츠 서바이벌 (출처한국유튜버교육협회)


한국 유튜버 교육협회에서 주최하는 ‘제1회 유튜버 콘텐츠 서바이벌’은 4월 22일 지구의 날부터 시작해서 6월 5일 환경의 날로 끝나는 상징적인 대회 기간을 통해 이전의 환경운동이 가지고 있던 단발적이고 구호에 머무르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공모되었다. 유튜버 영상 콘텐츠로 더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것을 공모주제로,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방법 역시 간단한데, 응모 주제에 맞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붙여 영상을 올린 후 참가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 모든 영상 콘텐츠가 가능하며 영상의 길이도 제한이 없다. MZ 세대의 2021년 트렌드와 키워드인 환경과 더불어, 그동안 심각한지는 알았지만 쉽게 실천하지 않던 환경문제를 코로나 팬데믹으로 다시 돌아보면서 공모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 유튜버 교육협회를 참고 바란다.


4. 2021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출처: 한전 KDN)

한전KDN에서 주최하는 ‘2021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은 한전KDN의 혁신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5인 이내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디지털·그린뉴딜, 사회적 가치, 적극 행정으로 이루어진 3가지 분야에 4월 14일까지 공모할 수 있다. 디지털·그린뉴딜 분야에서 대표적인 공모 주제는 전기·에너지 분야에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빅데이터, AI 등)을 적용하는 방안 제시가 있으며, 사회적 가치 분야에서 대표적인 공모 주제는 한전KDN의 인프라나 업무, 자원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사회적기업과의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문제 해결 및 국민 편익 증진 방안 제시가 있다. 마지막으로 적극 행정에서 대표적인 공모 주제는 협력업체의 공정거래 강화, 계약 절차 개선, 규제 개선 등 제도혁신 방안 제시를 비롯하여 한전KDN의 업무와 관련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추진 방안 제시가 있다. 평소 한전KDN에 관심이 있었거나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가치문제에 관련해서 선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을 가진 학우들이 참여하면 좋은 공모전일 것 같다. 관심 있는 학우들은 한전KDN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전KDN 전략혁신부(061-931-7057)에 문의 바란다.

대외활동 지원을 하기 전에 대외활동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 중 나에게 맞고, 내가 하고 싶은 활동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외활동의 종류는 무궁무진하지만, 대외활동마다 목적에 따라 특성과 장단점이 모두 다르며 무수히 많은 기관과 기업에서 대외활동을 주최하고 있다. 따라서 대외활동에 대한 소식을 제때 접해야 대외활동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마감 기한에 맞게 원하는 활동에 지원할 수 있다. 그래서 대외활동을 의미 있게 하고자 한다면 대외활동 정보를 정리해 주는 포털 사이트인 ‘씽굿’, ‘위비티’, ‘링커리어’ 등의 사이트에 주기적으로 관심을 가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