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상을 반영하는 브랜드 로고

K League 엠블럼과 버거킹, 맘스터치 로고를 통해 알아보는 브랜드 로고의 리뉴얼

 

로고 모양은 이미지와 글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 정체성을 로고 모양에 담아 소비자들과 소통한다. 로고는 크게 원, 사각형, 삼각형, 수평선, 수직선, 커브 등 다양한 모양들로 구성된다. 원은 안정성과 협업을 상징하는데, 원형 로고의 대표적인 예시로 올림픽 오륜기를 말할 수 있다. 사각형은 금고와 상자를 떠올릴 수 있는 보안과 전문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삼각형은 직선과 각도의 조합으로 힘과 에너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이처럼 브랜드 로고를 정할 때, 단순히 브랜드에 맞는 모양에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채우는 것이 아닌 로고 모양의 심리학 또한 고려된다. 

이렇게 정해진 로고는 소비자에게 많이 노출되는데, 그렇기에 회사들은 그들의 정체성과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로고의 디자인(이미지, 추상적 아이콘)을 변경하기도 한다. 요즘 시대의 화두는 디지털이며,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여 많은 회사가 디지털, 그래픽에 어울리는 이미지로 로고를 변경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디지털 친화적인 이미지로 각인된다. 그렇다면, 어떠한 회사들이 로고를 어떻게 변경했는지 살펴보자.




(좌) 전 K 리그 앰블러, (후) 현 K 리그 앰블러 (출처: K 리그)


리그의 엠블럼 변화

하나원큐 K 리그 대상 시상식 2020’에서 변화된 K 리그 엠블럼을 발표했다. 기존 엠블럼에서 ‘K’가 프레임 안에 갇힌 이미지였다면 새로운 엠블럼은 역동적인 형태로 변형하여 강인함, 자신감, 역동성이 느껴지도록 표현했다. 기존 엠블럼의 복잡한 프레임, 태극마크, 이니셜, 축구공 등 다양한 요소를 없앤 주된 이유는 새로운 시대의 화두인 디지털 환경에서의 적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심플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만들기 위함이라고 소개되었다. 관계자는 새로운 로고는 각 구단의 상징색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여지가 많다”라고 소개하며 기대감을 표했다. 신규 엠블럼은 2021시즌부터 사용되며, K 리그 중계방송 그래픽, 상품에 적용하여 디자인을 통일할 예정이다.



 (좌) 전 버거킹 로고, (우) 현 버거킹 로고 (출처: logos.wikia.com)


버거킹 로고의 변화

버거킹은 과거에 활용했던 로고와 유사한 로고로 변경했다. 더불어 로고에서 식욕을 저하하는 테두리의 푸른 색은 제거하고, 신선하고 먹음직스러운 재료를 나타내는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버거킹의 이미지를 잘 담아냈다. 또한, 기존의 각진 폰트에서 햄버거와 패티를 연상시키는 굴곡있는 폰트로 바꾸어 햄버거가 주는 맛있는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버거킹은 20년간 사용하던 로고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리뉴얼하여 기업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 (상) 전 맘스터치 로고, (하) 현 맘스터치 로고 (출처: logos.wikia.com)


맘스터치 로고의 변화

맘스터치는 맘스터치의 기본 철학인 '빠르게보다 올(All)바르게'를 지키면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추어 더욱 새롭고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는 취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변경했다고 전했다. 맘스터치는 핵심 식자재인 치킨 패티를 붓 터치로 형상화했고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자유롭고 역동적인 도전 정신을 중의적으로 나타냈다. 색상은 치킨 패티를 연상시키는 패티옐로우(Patty Yellow)와 얼스브라운(Earth Brown)등의 따뜻한 색을 사용했다. 맘스터치는 브랜드 철학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가독성과 명시성을 높였고 간결하면서 절제된 디자인으로 새로움과 혁신을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현했다


이러한 변화 외에도 다른 변화들도 있다. COVID-19가 한창일 때 회사에서 자신의 브랜드 로고를 활용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장려했다. 이처럼 기업들은 자신들의 로고에 시대를 반영하고 기업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는다. 우리가 쉽게 보고 지나칠 수 있는 로고에 많은 회사가 자신들의 정체성을 담고 소비자에게 노출시킨다. 나이키나 스타벅스 로고와 같이 그들의 로고만으로 기업을 떠올릴 수 있게 소비자들에게 각인된 브랜드들도 많다. 기업이 심사숙고해서 만든 브랜드 로고를 그냥 보고 지나치지 말고 그 안에 숨겨진 뜻을 찾아보는 것은 어떠할까.